본문 바로가기

초보개발자의 작업노트

MySQL로 테이블 생성하기

반응형

이  MySQL 화면은 지난 달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맡은 화면을 구현하기 위해 작성한 데이터베이스 쿼리문이다.

나는 피자 레스토랑의 매장선택을 맡았다.

그것을 위해 첫번째로 할 것이 매장 리스트를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것이었다.

데이터베이스는 내가 가장 잘 하는  MySQL로 작성하기로했다.

'store code'란 항목을 넣어 이것을  Primary Key로 정했다.

MySQL에서 Primary Key는 필수적이다.


한편, VARCHAR는 문자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 태그로, 남은 빈칸을 없애고 정렬시켜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태그이다.

나는 거의 대부분의 항목을 VARCHAR태그를 이용해서 작성했다.

MySQL에서 숫자는 'INT' 태를, 날짜는 'DATE' 태그를 쓴다.

INT 태그는 수량이나 가격과 같은 숫자를 사용할 때, 쓰면 좋다.

MySQL에서 'DATE' 태그를 이용해 날짜를 표시할 때는 '2018-09-04'의 형태로 작성한다.

INSERT INTO 테이블명 VALUES(   );

의 형태로 데이터를 넣어준다.

괄호안에는 순서대로 세미콜론(')으로 묶은 데이터를 콤마(,)로 연결해 작성한다.


다 작성했다면, 메뉴에 있는 '노란번개'를 클릭해서 실행한다.

모든 것이 잘 작성되었다.

콘솔창에 초록불이 다다다 들어오면서 테이블이 떠~억 등장한다면, 성공이다.

빨간불과 함께 에러메시지가 나타나더라도 긴장할 필요는 없다.

에러메시지를 잘 읽고 그에 맞춰서 수정을 해주면 된다.

이번에는 매장코드를 중심으로 매장명과 전화번호, 주소들이 들어 있는 테이블을 생성했다.

이제 이 테이블을 가지고 자바코드를 작성해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