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0대 아줌마의 크리에이터 도전기

유튜브 조회수 늘리는 방법, 썸네일 멋지게 만들기

반응형

이 유튜브 채널은 내가 약 1년 전부터 운영하고 있는 '리폼바느질' 채널이다.

구독자가 많지는 않지만, 조금씩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그것에 만족하면서 열심히 하고 있다.

위 사진은 현재 모습이다.

사진처럼 썸네일을 나름대로 예쁘게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데, 원래부터 이랬던 것은 아니다. 

옛날에는 그저 간단히 사진 위에 제목을 쓰는 식으로 썸네일을 만들었더랬다.

그렇게 한 데에는 큰 뜻이 있었던 것이 아니고, 그저 내가 썸네일 만들 실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썸네일이 너무 안 예쁘다.

당시, 내 채널에는 48시간 동안 약 400여명이 조회하는 걸로 되어 있었다.

'썸네일이 좀더 눈에 띈다면, 더 많은 사람이 방문하지 않을까?' 하는 게 내 생각이었다.

나는 썸네일을 좀더 멋지게 제작해 보고 싶었다.

친한 웹디자이너 친구에게 문의를 구해서 썸네일 제작을 배웠다.

친구는 내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알려 주었다.

짜잔~

위 사진은 바로 위에 있던 영상들의 바뀐 썸네일이다.

친구에게 배워서 모두 내 스스로 만든 것들이다.

보기에도 예쁘고, 내가 만든 영상에 대한 설명도 시각적으로 덧붙여져서 마음에 든다. 

또 다른 영상들!

바뀐 모습이다.

다른 것들도 이렇게 썸네일을 좀더 디자인스럽게 바꾸었다.

그런데 과연 썸네일과 유튜브 조회수는 관계가 있었을까?

내가 직접 체험한 바로는 썸네일이 바뀌고 나서 조회수가 48시간 기준으로 500명 대로, 약 100명이 증가했다.

그러니, 하루에 50명 가량이 더 방문하게 된 것이다.

나는 조회수가 많은 사람이 아니라서 증가폭이 크지 않지만, 기존 조회수가 어느 정도 되시는 분이라면 눈에 띄는 증가폭을 경험하게 될 것 같다.

썸네일만으로도 유튜브 조회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하지만 구독자 수의 증가폭은 변함이 없다.ㅠㅠ 

그래도 괜찮다! 

용기를 내어 꾸준하게 하는 걸로!

현재 내 채널의 구독자는 153명!

0명에서 시작한 것이 153명이 되었고 아주 조금씩 계속 늘고 있으니, 나는 그걸로 만족이다.^^

물론, 나는 기존의 썸네일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둔 것도 있다.

위 사진은 충분히 맘에 들어서 고치지 않고 내버려 둔 썸네일들이다.

초창기 내가 만든 썸네일로, 기념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