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개발자의 작업노트

404에러, The requested resource is not available.

반응형


이 화면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우리 팀프로젝트에서 내가 맡은 화면의 출력결과이다.

우리 팀은 피자레스토랑 웹페이지를 My Batis를 이용해 만드는 중이다.

그런데 나는 404에러를 만나, 한발짝도 더 나가지 못한 채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ㅠㅠ

급기야 어제는 팀장에게 "나는 도저히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다른 도와줄 것이 없는지 물었다.

팀장의 말씀! "언니가 우리 팀을 위해 할 일은 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거여요!"한다.

사실, 내가 맡은 화면은 이미 팀장이 모두 프로그램을 완성한 뒤다.

순전히 나는 내가 맡은 화면을 토대로 스스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는 과제가 남았을뿐이다.


화면에서 계속해서 'The requested resource is not available.' 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과 책들을 열심히 뒤지고 있다.

그러던 중 오늘은 한 스프링 책에서 이런 내용을 발견했다.

이건 내 화면에 등장하는 에러메시지와 꼭 일치하는 하면이다.

나는 같은 에러메시지 화면을 발견한 것만으로도 반갑다.

여기에는 404 에러, 'The requested resource is not available.' 메시지를 해결하기 위해 살펴볼 조항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놓았다.


- 요청 경로가 올바른지!

- 컨트롤러에 설정한 경로가 올바른지!

- 컨트롤러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했는지!

- 컨트롤러 클래스에 @Controller 애노테이션을 적용했는지!


제대로 해놓은 것 같다

컨트롤러 클래스를 빈으로 등록했다는 건 무슨 뜻이지? 이걸 살펴보자!



그리고 옆 페이지에는 하나의 예를 더 소개해 놓았다.

그건 바로 '컨트롤러에 리턴하는 뷰 이름에 해당하는 JSP파일이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라'는 것이다.


이런 점들을 모두 살펴보았지만, 여전히 404에러를 해결하지 못했다.

프로젝트를 끝내야 할 날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 나는 결코 해결할 자신이 없다.

무엇이 문제일까?ㅠㅠ

인터넷의 많은 사람들은 404에러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력 향상을 경험하게 될 거라고 말했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현시점에서조차, 404에러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것들을 배운 것도 사실이다.

그들의 말에 희망을 갖고 열심히 찾아봐야겠다.

다시, 꼼꼼히 살펴보자!

 

반응형